생존수영 교육 인프라 최초의 민간참여

2020년부터 생존수영 교육 대상이 초등 전 학년으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생존수영 교육 인프라 개선을 위해 사단법인 에듀펀플러스(이사장 오승우)는 전남 순천시 덕월동에 생존수영 교육센터를 개관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2016년부터 생존수영이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지역 공공수영장 및 사설 수영장에서 생존수영 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한정된 시간에만 수영장을 활용할 수 있는 애로사항, 생존수영 전문강사 부족 등 전국적으로 생존수영 교육 여건이 미흡하여 학교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단법인 에듀펀플러스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생존수영 교육 인프라 개선을 위해 다양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학교 내 이동식수영장을 설치 생존수영 교육을 지원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심 내 실내 생존수영 교육센터를 마련하였다.

에듀펀 생존수영 교육센터는 수영장 시설 지원, 프로그램 운영 강사 지원, 초등학교 생존수영 매뉴얼을 기초로 하는 생존수영 교육프로그램 지원, 학교에서 교육장소 이동 간 차량 지원 등 생존수영 교육 운영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원스톱으로 지원하여 질 높은 생존수영 교육을 제공하고 교원의 업무경감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승우 이사장은 생존수영은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지식으로 인식되지만, 교육여건 개선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다. 최근 여러 지자체에서는 수변지역에 해양안전센터 및 레저센터를 건립하고 생존수영 교육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접근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에듀펀 생존수영 교육센터는 1개 반을 기준으로 소규모로 운영되며, 도심 내 위치하여 접근성을 확보하였으며, 생존수영 전문강사를 확보하여, 생존수영 교육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혁신적인 교육지원모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생존수영 교육 인프라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 최초의 민간자원 참여로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NDK남도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